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로즈마리 물꽂이, 삽목 100% 성공 시키기

로즈마리 물꽂이, 삽목 100% 성공 시키기

 

로즈마리 물꽂이, 삽목 100% 성공 시키기

로즈마리 물꽂이, 삽목 "100% 성공"후 이웃에 나누기 우리 집표 로즈마리 이렇게 삼목, 물 꽂이...

blog.naver.com

처음 삽목을 시도 했을 땐  정말  가슴 떨리는 일었어죠.ㅎㅎ
초기 삽목에 대한 지식이 없어 하는 족족 썩어 속도 많이 상했었죠.
어느해 가는 200여개를 삽목 해서 반에 반도 못 건진 해도 있고, 
물꽂이 를 하면 모조리 무르고 썪어 안타까운 적이 한 두 번 이 아니었죠.ㅎㅎ

*삽목 시 유의 사항
1. 삽목가지는 가능한 새순에 가까운 것을 선택한다.

2. 삽목분은 습도 유지가 잘되는 것이 좋다.(다른 화분보다 늦게 마르는 분이 좋다.)

3. 흙은 영양분이 10퍼센트 미만으로, 깨끗한 강모래. 질석. 피트모스, 이끼 등이 좋다.

4.햇볕이  쨍쨍하고 건조한 날은 피하고, 흐린 날, 비오는 날, 장마철 등, 습도가 유지될 수 있는 습한 날 이 가장 좋다.

5. 삽목후 직광은 가급적 피하고, 반그늘이나.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두고 반듯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 한다.


물꽂이시 유의사항
1. 물꽃이는 새순 일수록 잘되며 삽수 줄기의 잎들이 물에 닿지 않게 아랫쪽 잎들을 다 따줍니다.

​2. 물꽂이하는 삽수 밑부분이 컵 바닦에 닿지 않게 항상 물에 옅게 담그셔야 합니다.
너무 깊이 담그면 뿌리가 중간 마디에서 나오고 시간도 오래 걸리며 썩을 확률도 높답니다(물 표면에서 1~2센티 정도)


3. 물은 지하수,또는 수돗물이 좋으며 정수기물은 피한다.(정수기물은 영양소가 전혀없어서.) 뿌리 발근에 도움이 않된답니다.
만약 수돗물을 쓸경우,수돗물을 바로 쓰지 말고 받아서 한나절 정도 두어
소독제인 염소 가스를 증발시키고 찬기를 걷어낸 물을 쓴답니다.

4. 물꽂이에 있어서 햇볕보다는 통풍이 중요하고 온도와(물꽂이는 온도가 높을때 25-35도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통풍만. 맞은면 (겨울철만 아니라면) 실내 에서도 가능하며, 대신 환기를 자주 시켜주어 깨끗한 공기를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 5.뿌리가 많이 나온 후에 흙에 옮겨 심는것이 좋으며, 정식후에 뿌리가 착근 하기 까지는 직광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뿌리는 적어도 8개 이상 나와야 활착이 잘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