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라마루의 자충우돌

식물 기네스북 기록

1.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는?

'제너럴 셔먼 트리'가 아무리 덩치가 커도 키로는 시합이 안 되는 나무가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레드우드 국립공원에 있는'톨트리'. 역시 아메리카 삼나무로 키는 37층 빌딩 높이인 약 110m이며 아직도 자라고 있다. 하지만 레드우드 국립공원에는 높이가 100m가 넘는 아메리카 삼나무들이 수두룩해서 챔피언이 바뀌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한다.

 

2. 세계에서 가장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나무는?

무게가 6000톤인 세쿼이아 삼나무! 이 나무를 실어 나르려면 3톤 트럭 2000대가 필요합니다.

 

3.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무는?

아메리카 삼나무처럼 빌딩만 한 나무도 있지만'이게 풀 이지 나무야?'라고 의심될 정도로 키가 작은 나무도 있다. 바로 시베리아, 캄차카반도, 우리나라 제주도 등에서만 드물게 발견되는'돌매화나무'. 돌매화나무는 세상에서 가장 키가 작은 나무다. 보통 1.2cm밖에 자라지 않는다. 하지만 부름켜가 있어 계속 자라며 몇 해를 사는 '당당한'나무다.

(일부 눈 버드나무라는 설도 있음 - 키가 겨우 몇 센티미터이고 줄기는 연필심만큼 가늘어요. 얼음 덮인 북극의 바위틈에서 자랍니다.)

 

4. 세계에서 가장 작은 꽃은?

브라질에 사는 좀개구리밥의 꽃. 꽃의 넓이가 1밀리미터밖에 안됩니다.

 

5. 세계에서 가장 큰 열매는?

큰 열매 야자나무의 열매. 열매 하나가 18킬로그램까지 나가는 것도 있습니다.

 

6. 세계에서 가장 빨리 자라는 식물은?

제네라 대나무로 하루에 93센티미터까지 자라죠.

 

7. 세계에서 가장 큰 잎은?

아프리카에 있는 라피아야자나무. 잎 길이가 무려 25미터나 됩니다. 아프리카인들은 이 잎으로 바구니와 돗자리, 모자 등을 짜죠

 

8. 우주여행을 나간 최초의 식물은?

아리비돕시스. 1982년 소련에서 발사된 살류트 7호를 타고 우주로 나갔습니다.

 

9.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은?

타이탄 아룸. 다 자랄 경우 높이 240cm

 

10. 세계에서 가장 나이테가 많은 나무는?

미국에 있는 4600년 된 소나무. 나이테가 4600개

 

11. 가장 수명이 긴 식물은?

용혈수 최대 7,000살

 

12. 가장 뚱뚱한 나무는?

키는 그리 크지 않지만 몸통의 굵기만으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나무가 있다.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에 있는 한 유럽 밤나무는 둘레가 무려 58m나 된다. 얼마나 뚱뚱해 보였는지 이탈리아

사람들이 이 나무에 붙인 이름은'백 마리 말의 나무'. 백 마리의 말들이 모여 있는 광경만큼 거대해

보인 것이다.

13. 가장 느리게 자라는 나무는?

100년을 넘게 살아온 노인이 평생 동안 지켜봐도 키가 그대로인 나무가 있다. 멕시코에 있는'디운에듈'이란 나무는 1년에 평균 0.76mm밖에 자라지 않는다. 100년 동안 8cm도 자라지 않는 셈. 우리나라의??회양목??도 아주 느리게 자라는 나무로 300년을 자라도 그 두께가 20cm도 안 된다고 한다.

14. 세상에서 가장 나무가 많은 곳은?

우리나라 국토의 64%는 숲. 우리나라도 나무가 많다고 자랑할 수 있지만 브라질을 비롯한 9개 나라에 걸쳐 있는 아마존 강 일대의 숲에 비하면 코끼리 앞의 개미 수준이다. 아마존 숲의 면적은 600만㎢로 우리나라 숲 넓이의 94배다. 한 해 2000mm 이상의 비가 오고 기온이 높아 나무가 살기엔 최고의 조건인 이곳은 지구에 필요한 산소의 3분의 1을 공급해 주는'지구의 허파'다. 하지만 산업이 발달하면서 아마존 숲은 파괴되고 있어 1960년부터 2000년까지 40년 동안 한국의 8배 넓이의 숲이 사라졌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