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라마루의 자충우돌

백일홍(Zinnia elegans , 百日紅)

백일홍(Zinnia elegans , 百日紅)
분류:피자식물문 > 목련강 > 국화목 > 국화과
학명: Zinnia elegans
영명: Common Zinnia dahlia Flowered
한약명:백일초(百日草)
색깔별로 꽃말
붉은색:인연이나 그리움을 뜻한다. 
주황색: 헌신
흰색: 선한마음과 순결
노란색:사랑하는 사람을 잊지 않겠다.

 

백일동안 꽃을 보여준다는 백일홍

백일홍(Zinnia elegans , 百日紅) 백일홍(Zinnia elegans , 百日紅) 멕시코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2...

blog.naver.com


백일홍(Zinnia elegans , 百日紅) 멕시코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200년 전에 들어온 귀화식물로 남미에서는 악귀를 쫒아내고 행복을 가져다 주는 꽃이라고 귀하게 여기며, 오래 산다는 의미로 카니발에서 춤추는 사람에게 백일홍을 떼어 던지기도 한다고 해요.

백일홍은 본래 보잘것없는 잡초였으나 독일 출신의 진(Zinn)이 발견한 이래 인도·프랑스·영국·미국의 화훼가들의 손을 거쳐 개량되었다고 전해집니다.
백일홍이라는 이름은 화기가 길어 백일 동안 붉게 핀다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오래 산다는 의미가 있고, 키는 60-90cm. 잎은 마주나고 난형으로 잎자루가 없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털이 있어 거칠고, 꽃은 6-10월에 핀답니다.
백일홍은 탁월한 공기 정화 효능이 있고, 꽃색이 다양할 뿐 아니라 초여름부터 서리가 내릴 때까지 핀답니다.
흰색, 핑크색으로 꽃을 피우는 배롱나무의 꽃을 백일홍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전혀 다른 꽃입니다.

백일홍은 몸이 냉할 때 차를 끌여 마시면 온기를 느끼고 냉기를 잡아준답니다. 한방에서는 '백일초'라 부르며 항암 작용, 이뇨 작용, 해열 작용, 통증 완화, 유방염, 이질, 출혈이 있을 때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라마루의 자충우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초 Glycyrrhiza uralensis  (0) 2023.08.12
율무 adlay  (0) 2023.08.12
대전오월드 버드랜드에서 새들과 놀다 왔어요.  (0) 2023.08.11
시호 (柴胡)  (0) 2023.08.10
물싸리 Potentilla fruticosa  (0) 2023.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