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라마루의 자충우돌

나무수국(Hydrangea Panlculata)

나무수국(Hydrangea Panlculata)
분류: 쌍떡잎식물 > 장미목 >범의귀과,>수국속
학명: Hydrangea paniculata
분포: 우리나라, 중국. 일본
영명:Limelight이다.
이명: 나무수국,목수국
꽃말: 진심, 변덕, 우정, 냉정

 

목수국이 한창이네요

나무수국(Hydrangea Panlculata) 하얀 수국이 나무에서 핀다 하여 '목수국[木水菊]'이라고 부...

blog.naver.com


나무에 피는 수국이라고 하여 '나무수국[木水菊]'이라고도는 부르며, 원뿔꼴의 커다란 꽃이 매우 아름다워서 인기가 높으며, 불두화와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면 잎 모양과 꽃 모양이 많이 다르답니다.

목수국은 범의 귀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높이는 2∼3m 자라며, 어린 가지는 갈색이나 오래된 가지는 회색이며 잎은 마주나고 때로는 3개가 돌려나는 것도 있으며 타원 모양 또는 달걀 모양입니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둥글며 길이가 5∼12cm, 폭이 3∼8cm이며, 잎 앞면은 처음에 털이 약간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잎맥 위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하나의 꽃차례에 중성화와 무성화, 양성화가 함께 달리며 큰목수국 나무는 중성화만 핀답니다. 

​양성화는 한 꽃 속에 수술과 암술이 모두 있는 꽃을 말하며, 무성화는 중성화, 불임성화로 씨앗을 맺지 못합니다.

목수국은 처음 연두을 띠며 꽃봉오리를 키우다가 꽃이 피기 시작하면 연한 미색으로 변하고 활짝 피게 되면 하얀색으로 변한답니다.

그러다가 흰색 꽃들이 지면서 점차 분홍색으로 변해간답니다. 

​꽃이 시든 다음에도 열매와 함께 꽃이 핀 형태를 한겨울에도 드라이플라워처럼 나무 끝에 그대로 유지한답니다

열매는 삭과로서 10-11월에 익고. 목재는 나무못이나 세공용으로 쓰이며, 수피는 제지용의 풀을 만드는 데 쓰인답니다. 목수국의 번식은 꺾꽂이나 포기나누기로 합니다.




​#목수국 #나무수국 #수국 #목수국키우기 #나무수국키우기 #하얀꽃 #꽃나무 #목수국효능

'그라마루의 자충우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마타리  (0) 2023.08.03
단풍취Mapleleaf Ainsliaea  (0) 2023.08.03
결명자 決明子  (0) 2023.08.02
바질키우기  (0) 2023.08.02
배롱나무꽃 (목 백일홍 꽃)  (0) 2023.08.02